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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노마드

웹 브라우저 순위 - 전세계 시장 점유율 (2023년)

by 《. 어 − 딘 ー가 .》 2023. 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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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인터넷을 접속할 때, 구글의 크롬이나 사파리, 네이버의 웨일 브라우저 등을 사용하고 있다. 삼성 휴대폰을 사용하는 나는 네이버 브라우저와 구글 크롬 브라우저 이외의 다른 웹 브라우저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잘 모른다. 통계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해 본 결과, 우리의 예상대로 전 세계 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역시 크롬이었다. 2023년 8월 현재 세계 웹 브라우저 순위는 Chrome(크롬)이 약 63% 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그 뒤를 이어 Safari(사파리), Edge(엣지), Firefox(파이어폭스) 등이 순위를 달리고 있다. 크롬 다음에 네이버 웨일 일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세계의 웹 브라우저 점유율 순위는 어떻게 되고, 어떠한 브라우저가 있는지 알아보자. 본 글은 statcounter.com을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 세계 웹브라우저 점유율 순위

세계의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순위를 모든 플랫폼, 데스크탑, 태블릿 그리고 모바일에서 각각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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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ll platform (모든 플랫폼)

 

먼저 세계의 전체 IT기기에서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의 순위를 확인해 보자.

 

세계에는 내가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웹 브라우저가 존재한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는 구글의 크롬이다. 크롬은 전 세계에서 63.56%의 브라우저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생각보다는 적지만, 꽤 많은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는 브라우저로 보인다.

 

세계_웹브라우저_시장_점유율
세계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및 순위

 

크롬 이외에 사파리가 19.85%로 2위를 달리고 있다. 처음에는 사파리가 어떤 브라우저인지 몰랐다. 아이폰을 만든 애플에서 만든 웹 브라우저라고 한다. 아이폰 사용자가 많은 요즈음 20%의 점유율이 이해가 간다. 그리고 내가 크롬 이외에 많이 사용하는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엣지(Edge)가 5.43%로 3위를 차지하였다. 4, 5, 6위는 파이어폭스(Firefox), 오페라(Opera), 삼성 인터넷(Samsung Internet) 순이다. 파이어폭스와 오페라 브라우저가 삼성 브라우저보다 많이 사용하는 것도 의외였고, 내가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웨일이 순위에 없는 것도 의외다.

 

 

세계_웹브라우저_시장_점유율_추이_그래프
세계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추이 그래프

 

지난 1년 동안 각 웹 브라우저의 순위는 큰 변동 없이 잘 유지되고 있다. IT 시장의 큰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기존에 충성 고객이 계속 사용하던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

 

 

◎ Desktop (데스크톱)

 

데스크톱의 웹 브라우저 순위를 알아보자.

데스크톱은 휴대폰과 조금 다르다. 맥컴퓨터보다는 윈도우PC가 훨씬 많기 때문에 사파리의 이용자가 조금 적고, 윈도우를 만든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엣지 브라우저가 11.15%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세계_웹_브라우저_데스크탑_시장_점유율
세계 웹브라우저 데스크탑 시장 점유율

 

최근 애플의 성장세 그리고 이전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맥컴퓨터 출시 등으로 사파리 브라우저의 시장 점유율이 증가하는 추세로 보인다. 맥을 사용하는 사람들로 인해 사파리 브라우저의 점유율이 올라가고 상대적으로 크롬 브라우저의 시장 점유율이 감소하였다. 엣지 브라우저는 비슷한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세계_웹_브라우저_데스크탑_시장_점유율_추이_그래프
세계 웹 브라우저 데스크탑 시장 점유율 그래프

 

 

◎ Tablet (태블릿)

태블릿 PC는 사파리의 시장 점유율이 엄청나다. 약 35.78%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크롬 브라우저가 48.85%로 다른 플랫폼에 비해서 2위인 사파리 브라우저와의 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보인다.

 

세계_웹_브라우저_태블릿_시장_점유율
세계 웹 브라우저 태블릿 시장 점유율

 

태블릿은 크롬, 사파리, 안드로이드의 3개 브라우저가 대부분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세 브라우저를 합하면 97.7%의 시장 점유율이다. 아무래도 태블릿 특성상 대부분 S/W까지 완제품으로 출시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세계_웹_브라우저_태블릿_시장_점유율_그래프
세계 웹 브라우저 태블릿 시장 점유율 그래프

 

이러한 태블릿 시장도 지난 1년 동안은 큰 변화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 Mobile (모바일)

마지막으로 모바일의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자.

 

세계_웹_브라우저_모바일_시장_점유율
세계 웹 브라우저 모바일 시장 점유율

 

구글 크롬은 역시나 64.66%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위는 24.95%로 사파리가 차지하고 있다. 3위는 4.29%로 삼성인터넷이 차지하고 있다. 삼성인터넷이 다른 플랫폼에 비해 모바일에서 생각보다 많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구글 크롬이 모바일에서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꽤나 신기하게 느껴진다.

 

세계_웹_브라우저_모바일_시장_점유율_그래프
세계 웹 브라우저 모바일 시장 점유율 1년 그래프

 

지금까지 전 세계의 웹브라우저 순위를 알아보았다. 데스크탑, 모바일, 태블릿 에서의 시장 점유율이 각각 다른 양상을 띄고 있었다. 특히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고 윈도우 PC를 사용하고 있는 나에게 애플 사파리의 시장 점유율이 이렇게 높다는 것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였다.

 

다음으로 세계 전체가 아닌 대륙 또는 지역별로 살펴본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순위를 알아보자.

 

 

 

* 지역별 웹 브라우저 점유율 순위

 

세계의 웹 브라우저 시장점유율과 다른 지역의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순위가 얼마나 다른지 간단히 살펴보았다. 이것은 플랫폼 별로 따로 확인하지 않고 전체 플랫폼 항목만 살펴 보았다.

 

◎ 유럽 (Europe)

유럽은 세계 시장 점유율과 비슷한 수치를 나타낸다. 다만, 크롬의 점유율이 약간 낮고, 4위로 삼성 인터넷이 오페라 보다 높은 3.47%의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는 특징이 있다.

 

유럽_웹_브라우저_시장_점유율
유럽 웹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 북아메리카 (North America)

북아메리가 대륙은 애플의 사파리의 시장점유율이 30.07%로 매우 높다. 또한 엣지의 점유율도 8.27%로 세계 다른 지역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웹 브라우저를 골고루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북아메리카_웹_브라우저_시장_점유율
북아메리카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 아시아 (Asia)

아시아는 크롬 브라우저의 시장점유율이 72.15%로 압도적이다. 크롬 브라우저가 빠르고 가격이 저렴한 장치들에 많이 탑재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아시아_웹_브라우저_시장_점유율
아시아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 한국 (South Korea)

특별히 한국의 웹브라우저 시장점유율을 따로 살펴보았다. 구글 크롬이 50.7%로 생각보다 매우 낮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삼성 인터넷이 15.49%, 네이버의 웨일 브라우저가 7.82%로 다른 나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자국의 브라우저를 무척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삼성 인터넷과 웨일 브라우저가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편리하게 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_웹_브라우저_시장_점유율
한국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이상으로 각 나라별 지역별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웹 브라우저 설명

마지막으로 세계 웹 브라우저의 종류를 알고 간략히 설명하였다. 이런 브라우저도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드는, 나도 잘 모르는 웹 브라우저도 있었다. 함께 살펴보자.

 

* Google Chrome (구글 크롬)

   : Google에서 개발한 웹 브라우저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브라우저이다. 빠른 속도와 안정성, 다양한 기능, 확장 프로그램 등이 장점이다.


* Apple Safari (사파리)

  : Apple에서 개발한 웹 브라우저로, macOS, iOS, iPadOS, watchOS, tvOS 등 모든 애플 제품에서 사용 가능하다. 간결하고 깔끔한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이 장점이다.


* Microsoft Edge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 Microsoft에서 개발한 웹 브라우저로, Windows 10, Windows 11에서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된다. Chromium 기반으로 개발되어 Google Chrome과 유사한 기능을 제공한다.


* Firefox (파이어폭스)

  : Mozilla에서 개발한 웹 브라우저로, 개방성과 개인 정보 보호를 중시하는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있다. 다양한 확장 프로그램과 부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 Opera (오페라)

  : Opera Software에서 개발한 웹 브라우저로, 빠른 속도와 다양한 기능이 장점이다. VPN, 암호화폐 지갑, 뉴스 리더 등 독특한 기능을 제공한다.


* UC Browser (유씨 브라우저)

  :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기언인 UC웹이 개발한 웹 브라우저로, 중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브라우저이다. 작은 크기와 빠른 속도가 장점이다.


* Samsung Internet (삼성 인터넷)

  : Samsung Electronics (삼성전자)에서 개발한 웹 브라우저로, Android 기기에서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된다. 사용자 정의 기능이 풍부하고, 다양한 독점 기능을 제공한다.


* Brave

  : Brave Software에서 개발한 웹 브라우저로, 사용자의 개인 정보 보호를 중시하는 브라우저이다. 광고 차단 기능이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며, 블록 된 광고 수익을 사용자에게 보상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 Vivaldi

  : Vivaldi Technologies에서 개발한 웹 브라우저로, 사용자 정의 기능이 풍부한 브라우저이다. 탭 구성, 웹사이트 탐색, 북마크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마치며...

 

이상으로 전 세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웹 브라우저의 종류와 시장 점유율에 대해 알아보고, 각 플랫폼별 시장 점유율에 대해 알아보았다. 생각보다 더 많은 웹 브라우저가 존재했었고, 다른 나라 사람들은 각자 주로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를 따로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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